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캐나다 유아교육 - [ 공립대학/사립대학/자격증 변환 ]

by 유리바스 2021. 1. 9.
반응형

[캐나다 유아교육]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있는 밴쿠버에서 유아교육을 전공해서 자격증 취득 후 유아교사로 취직하는 것에 대해 얘기해보려고 해요. 최근에 새로운 디자인 잡을 구하면서.. 지치기도 하고 원래 아기들을 엄청 좋아해서 유아교사 자격증을 취득해서 제 커리어를 바꿔보는 생각을 했어요. 그래서 최근에 제가 열심히 알아본 내용들을 공유할게요. 캐나다에서 유아교사는 수요가 엄청 많은 직업이에요 공급이 수요에 비해 턱 없이 부족해서 그런지 정부에서도 엄청 많은 지원을 해주고 있다고 들었고, lmia를 해줘서 직업 비자를 많이 내주고 그렇게 또 경력을 쌓아서 영주권 취득까지 많은 분들이 하시고 있는 것 같은데요. 

제가 회사에서 일할 때 임신 휴가를 대신해서 일년동안 일했었는데 결국 임신 휴가 떠난 분은 돌아오지 않았어요. 데이 케어 센터에 자리도 없었을뿐더러 데이 케어 센터 비용이 자기가 회사에서 버는 월급이랑 비슷해서 그냥.. 아이가 어릴 때 집에서 아이와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을 선택했대요. 제가 아직 아기가 없어서 정확하게 아는 것은 아니지만 가격도 많이 비싸고 구하기도 힘든 게 사실인 것 같아요. 

지인 중에 유아교육 보조사 자격증을 따고 데이 케어센터에서 일 하고 계신 분이 있는데요. 그분도 어린아이가 있는데 센터마다 물론 다른 조건을 갖지만 그분이 일 하시는 센터는 회사 직원들의 아이는 무료로 맡길 수 있다고 해요. 그래서 출근하실 때 아기랑 같이 가서 퇴근도 같이 하신다고 합니다. 자기 아기랑 같은 반일 수는 없지만 그래도 같은 공간에 있을 수 있고 일도 할 수 있으니 나중에 저에게도 아기가 생겼을 때 좋지 않을까 자꾸만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학비를 알아보면서 ... 또다시 학생으로 공부를 해야 하고 공부하는데.. 많은 돈을 써야 한다는 생각에 자꾸 멈칫하게 되네요. 저는 조금 더 생각을 해보겠지만 저와 같은 고민을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에 글을 씁니다!

유아교육과가 여러학교에 많이 있기 때문에 대표적인 예만 들어서 설명드릴게요. 대충 공립/ 사립/ 자격증 변환 등의 가격이 어떻게 다른지 참고만 하시고 , 제가 들은 예와 원하시는 학교가 다를 시에는 학교 측에 문의하시거나 / 유학원에 문의하셔서 조금 더 알아봐 주세요 :-)  저는 직접 학교에 연락/ 웹사이트 참조 등으로 내용을 모으다가 우연히 유명한 유학원 "우밴유"에서 정말 잘 정리해주신 혜림님의 글을 보고 몇 가지 더 물어볼 것이 있어서 연락을 드렸어요. 유학원들 하고는 별로 좋지 않은 기억들이 많아서 별로 안 믿는데... 그분의 글을 보고 되게 믿음이 갔다고 해야 할까요? 글을 읽으면서 그분이 정말 많이 알고 계시고 그걸 공유한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모두가 그런 건 아니지만.. 제가 겪었던 한국에서의 유학원들은.. 정확한 정보 전달을 하지 않으셔서 당황하게 만들었던 적이 있었어요. 


유아교육 면허 종류와 공부 기간 

- Assistant [유아교육 보조사 - 5weeks]

유아교육 보조사 자격증을 취득하는데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ECEA라는 코스만 다로 들으실 수 있는데 학교마다 다르겠지만 제가 알아본 학교에서는 5 주 커리큘럼입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ECE BASIC (1년 수강) 수업을 들으시면 나중에 만 3세- 5세 아이들을 담당하게 되는 ECE 자격증을 얻게 되거든요. ECE BASIC을 들으신다면 커리큘럼에 이미 ECEA 자격증 수료하는데 필요한 수업이 포함이 되어있어서 그걸 다 듣게 되시면 학교 다니고 있는 도중에 ECEA 자격증을 미리 신청하셔서 보조교사로 일을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 Basic [유아교사 - 만 3세/5세 담당 최대 8명 - 1년 ]

ECE BASIC 1년만 수강가능하며 정교사 과정 수료 시 면허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Infant Toddler [유아교사 - 만 0세/3세 담당 최대 4명 ] - 135 hours : 유아교사로 일하면서 주말 하루 수업 등으로 자격증 취득 가능

ECE 자격증이 있는 사람들이 추가적으로 선택 이수 하여 취득하는 자격증으로 만 0세 ~ 3세 아기들을 돌보게 된다. 보통 일반 ECE 유아교사보다 조금 더 높은 시급을 받습니다.

- Special Needs [장애아동 담당 - 최대 2명 ] - 62 weeks ]

ECE 자격증이 있는 사람들이 추가적으로 선택 이수 하여 취득하는 자격증으로 장애아동을 담당할 수 있습니다.


학비 & 비용

- Assistant [유아교육 보조사 - 5weeks]

제가 알아본 사립학교에서는 영주권자 $2400 / 국제학생 $2800입니다. 사립학교는 영주권자와 국제학생의 가격차이가 많이 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Basic [유아교사 - 만 3세/5세 담당 최대 8명 - 1년 ]

공립대학 - 공립대학은 영주권자의 경우 학비가 매우 싸다 / 유아교육과에 한하여 장학금 신청할 수 있음.
영주권자 ( VCC 기준 )  2년 자격증 과정/ 디플로마 과정 가격 비슷함 , 2년 자격증 과정 수료시 ECE BASIC / INFANT & TODDLER / SPECIAL NEEDS 모두 취득 : 약 $8000~$8200 
국제학생 ( VCC 기준 ) 2년 대학 학비 약 $40,000 ( 학기별 이수 과목에 따라 학비 납부)

 

사립대학 - 공립대학은 영주권자여도 학비가 국제학생에 비해 조금 저렴하지만 많이 차이는 나지 않는다 / 영주권자 장학금 신청 가능
영주권자 / 국제학생 ( 스프랏샤 기준 ) 1년 BASIC 과정 $19,000 + 영유아&장애아동 $13,000(선택적)

 

- 자격증 변환 [ ECE BASIC ]

한국 유아교육 전공자나 학점 은행제로 자격증 변환할 수 있는 조건에 맞는 분들은 캐나다 면허로 변환이 가능합니다. [ 하지만 면허 변환 최종평가는 기관의 소관으로 걸리는 기간이나 100% 보장이 될 수 없다는 점이 있습니다. ] 

한국에서 유아교육을 이미 전공 하셨다면 캐나다 유아교육 과정 기준의 필수과목 대부분을 이수하셨으니 확인 한번 하시고 면허 변환 신청하시는데 $1600 정도가 듭니다. 이때 캐나다 유아교육 과정에 필수과목 이수와 실습 기록으로 면허 변환이 신청 가능한데 한국에서 면허 변환 신청을 하시는 분들은 실습 기록이 없습니다. 그래서 면허 변환을 할 때 실습기관이 필요 없는 서스캐처원으로 면허 변환을 했다가 살 곳이 밴쿠버라면 서스캐처원에서 밴쿠버로 나중에 또다시 바꿔주셔야 돼요. 그래서 기간이 보통 6개월 정도가 걸린다고 합니다.

유아교육을 전공하지 않으셔서 학점은행제를 들으셔야 하는 분들은 자격증에 필요한 총 13과목을 이수하셔야 하는데요. 학점은행제로 30주 정도의 시간이 듭니다. 1학기(15주)에 총 8과목 / 2학기(15주)에 총 6과목 수료로 안전하게 14과목을 이수하신 후 자격증을 변환하시면 좋다고 해요. 학점은행제는 한 과목당 보통 한국돈으로 6만원에서 6만 5천 원으로 총 14과목을 들으시는데 약 92만 원 정도가 드네요.

그래서 이렇게 학점은행제로 공부하셔서 자격증을 변환하시는 방법이 약 $2500 으로 가장 저렴한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실제 저 같은 영주권자들이 돈도 저렴하고 이 곳에서 일하면서 자격증을 틈틈이 준비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많이 하신다고 들었습니다.


장점 & 단점

공립대학
장점 영주권자 - 저렴한 학비 / 보조금 / 장학금 

국제학생 - 졸업 후 최대 3년의 PGWP 취업비자가 발급가능하여 졸업 후 영주권 취득을 원한다면 이민 준비가 훨씬 수월 해짐.

공통 - 정규 대학과정을 통해 높은 영어실력을 얻을 수 있고 캐나다 현지 학생들과 많이 만날 수 있어 나중에 졸업해서 일을 구했을 때 캐나다 생활에 적응이 쉬움 
단점 국제학생  - 2년 과정으로 학비가 매우 비쌈 ($40,000)

공통 - 까다로운 입학조건, 높은 영어성적 ( 아이엘츠 아카데믹 6.5 이상), 매년 2번 / 1번 만 입학 가능하기 때문에 시기가 잘 안 맞으면 입학을 오랫동안 기다려야 함 , 긴 교육과정
사립대학
장점 공통 - 매달 입학 가능하고 학교 자체 영어시험으로 비교적 쉽게 입학이 가능함. 베이직 1년 수강 후 나중에 장애아동 + 영유아 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면 선택적 이수가 가능함
단점 영주권자 - 공립대학에 비해 비싼 학비

국제학생  - 졸업후 취업비자가 안나오기 때문에 영주권을 고려한다면 재학기간동안 LMIA 지원 업체를 빨리 찾아야함..시간의 압박을 받을 수도 있고 운이 안좋아서 지원업체를 졸업까지 못찾으면 비자가 끝날 수 있음.

공통 - 사립대학은 공립에 비해 유학생 비율이 높은 경우가 있어서 캐나다 현지 학생들과 많이 만날 수 없음. 
자격증 변환
장점 공통 - 가장 저렴한 비용으로 자격증 취득이 가능함. 한국어로 수업을 이수하기 때문에 영어실력이 높지 않아도 부담감이 없음 
단점 영주권자 - 공립대학에 비해 비싼 학비

국제학생 - 취업비자가 없기 때문에 한국에서 lmia 업체를 찾아야 하는데 이미 이 곳에서도 유아교육 종사자들이 많기 때문에 취업처를 찾는게 다른 케이스들 보다 더 어려울 수 있음. 캐나다의 다른 교육 스타일, 영어능력등 실무적인 파악이 어려워서 일을 구해도 적응이 어려울 수 있음 ( 생각했던 것과 너무 다를 수 있음 ) 면허변환이 100% 보장되지 않고 면허 발급도 얼마나 걸릴지 정확히 알 수 없음


공통 - 실습을 할 수 있는 기회등이 없기 때문에 실무 능력이 전공자들에 비해 없을 수 있는데 그러면 일 할 때 가장 힘든건 본인이 될 수 있음

쓰다보니 정말 길어졌는데요,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