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갑자기 생긴 한포진, 너무 힘들다...(ft 추천하는 로션)

by 유리바스 2020. 12.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날씨가 무지 좋아요~ 

한포진에 대해서 써보려고 해요. 작년 겨울에 회사에서 일하는데 저희 회사가 물건 수입하는 회사였고, 크리스마스 용품을 팔았거든요. 그래서 디자인에 필요한 제품 사진을 모두 찍고 편집하는 작업을 겨울 내내 했어요. 그때 추운 스튜디오에서 손을 혹사시키며.. 중국에서 온 2000개의 물건들을 맨손으로 만지며 사진을 찍었는데 유독 오른손 검지 손가락만 건조해지면서 막 손이 되게 거칠고 딱딱해짐을 느꼈었는데요. 그러다가 사진을 거의 다 찍었을 때 그 손가락을 시작으로.. 작은 물집들이 막 올라오면서 빨개지고 부풀어 올라서 잠을 못 잘 정도의 화기를 느꼈습니다. 제가 살고 있는 캐나다는.. 일반적인 걸로 병원을 찾기가 조금 어려운데, 피부과는 더욱이.. 쉬운 게 아니었어요. 그래서 그냥.. 바셀린을 바르고... 하루 이틀 기다렸죠. 너무 고통스러웠으나 보습을 조금 해주니깐 그래도 조금은 괜찮아지더라고요. 그렇게 또 몇 달 뒤 다시 올라왔습니다. 이번엔 검지 손가락부터 시작해서 중지로 퍼지고, 새끼손가락으로 퍼지고 왼손까지.. 망가져가는 손을 보고 할 수 있는 게 없어서 너무 속상한 거죠. 그리고 너무 간지러운데 긁지도 못하고 정말 미칠 노릇이었어요. 병원을 찾아봤는데 그때가 또 코로나로 밴쿠버가 락다운을 하고 있을 때 이기도 해서 병원을 갈 수가 없었어요... 예약환자도 너무 많았고 제가 찾은 피부과가... 뭐 거의 2 - 3개밖에 없더라고요... 그렇게 매일매일.. 수포가 번져가는 손가락을 보면서... 나름의 공부를 했죠. 여러 크림을 써보기도 하고요. 그래서 혹시 지금 한포진을 외국에서 겪고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까 해서 글을 쓰기로 했습니다. 한국은.. 병원들이 많으니깐... 이런 거 생기면 피부과/ 한의원을 많이 갈 수 있겠죠... 부럽습니다...

인터넷으로 제가 찾아낸 제 손의 증상은 손가락과 발바닥 주위로 투명하고 작은 물집이 생기는 비염증성 수포성 질환 으로 "한포진"이라고 불립니다.

한국에 있었을 땐 이런 질환이 있는지도 몰랐는데 역시 저에게 생기고 관심을 가지고 찾아보니... 정말 많은 분들이 이 질환을 앓고 계시더라고요. 이게 한번 생기면 잘 없어지지도 않고... 운 좋아서 없어지면 조금 있다가 또 생겨요. 가장 맘 아픈 부분인 것 같습니다.... 완전히 고칠 치료법이 없을 것 같다는... 희망 없는 이 느낌이 요. 하지만 제가 한포진을 한 8개월 계속 겪어오면서 나름 터득한 부분도 있고 그리고.. 처음보다는 많이 의연해졌어요.. 어차피 계속 같이 가야 할 운명이면... 너무 우울해하지 말자... 

일단 한포진은 습진과는 다른 질병입니다 여러분, 습진하고 굉장히 비슷하지만 습진보다는 훨씬 가렵고 피부가 붉어지며 화기가 생기고 수포가 터지면서 옆으로 번져가는 특성이 있습니다. 생기는 위치는 손가락과 발가락에 잘 생긴다고 하는데 저는 다행이도.. 손가락... 발바닥은 어떻게 걸어야 할까요? 이 엄청난 가려움을.. 겪어본 저는... 발바닥이 아니라는 것에 정말 감사하고 있어요... (한포진 겪고 있는 모든 분들 파이팅!) 물집이 막 올라오다가 절정기가 되면 물집이 터지면서 빨갛게 되거든요.. 이때 손가락에 화기가 느껴지고 붓고 손가락을 구부릴 수 없을 정도로 탱탱 해져요.. 가렵고 아프고 미칠 노릇이지만... 또 좋은 뉴스는... 절정을 넘기고 곧 좋아질 거라는...  그 절정을 넘기고 나면 손가락이 건조해지면서 물집이 사라지고 가려운 건 조금 덜해집니다. 하지만 이렇게 건조해진 손가락은 어떤 크림을 발라도 부드러워지지 않고 손가락 구부리기가 힘들 정도로 손가락이 거칠고 딱딱해진답니다. 그래도 꾸준히 로션을 발라주시고 보습을 꼭 해주셔야 해요.


한포진의 원인?

가려운 한포진의 원인은 뭘까요 여러분? 네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죠... 하지만 병원 갔을 때 이 말을 들으면 저만 화나나요? 예전에 같이 일하던 회사 동료가 몸이 너무 아파서 병원에 갔는데 이유가 스트레스가 너무 많아서 그런겁니다.. 일 그만두고 좀 쉬시죠 그렇게 진단을 받았어요 저 같으면 병원에서 더 스트레스받을 것 같아요.. 하하하하 스트레스 안 받는 사람이 어디 있을까요? 돈이 많든 돈이 없든, 힘든 일을 하고 있던 일을 안 하고 집에서 놀고 있든.. 모두 다 각자의 스트레스는 있기 마련이죠.. 그러면 모두가 스트레스가 있는데.. 왜 걸리는 사람은 모두가 아닐까 하는 의문이 들었어요... 그래서 제 의견은.. 한포진의 원인을 찾기 어렵다...? 걸린 사람마다 모두 개인의 이유가 다 다를 것 같아요. 


한포진 치료?

한포진 치료법... 흠... 블로그를 정말 많이 읽었는데요... 네이버 블로그를 보다보면.. 가끔 너무... 광고를 하는 분들이 많아서.. 조금 헷갈리긴 하더라고요. 한포진 홈케어로 해서 어떤 제품을 추천하신 분이 있었는데 제가 그 제품으로 글 올리신 분을 너무 많이 봤어요. 어쩔 땐 한 페이지에 모두 다 그 제품으로 도배가.. 흠 이건 제 생각엔 광고글이거나 아님 한포진을 겪고 있는 모든 분들이 블로그를 통해 이 제품을 알게 되고 구매해서 사용하시고 너무 좋아서 다들 포스팅을 하신 것 같아요. 그래서 저도 한국에 가면 이 제품을 꼭 써보고 싶습니다 하하하하

그리고 한포진 치료를 한의원에서 하는걸 많이 봤는데요... 그래서 저도 한의원에 가서 약을 지어다 먹었습니다. 몸에 화가 생겨서 그것이 분출하지 못해 한포진으로 나타났다고 하시면서 약 한재를 먹으면 많이 좋아질 거라고 하셨지만.. 좋은 결과를 보지는 못했습니다... 

지금까지 이 가려운 한포진을 겪어오면서 제가 사용했던 ... 외국에서 구할 수 있는 크림 위주로 추천드릴게요. 

1. 제가 제일 처음에 썼던 핸드크림은 아토피 피부 크림으로 유명하죠.. 세타필 핸드크림을 사용했어요. 아무래도 문제성 피부염에 많이들 사용하시는 제품이라 설득이 갔고 무향에 나쁜 성분도 없으며 pro 버전으로 조금 더 업그레이드된 버전이 아닐까 해서 구입하고 한통을 다 썼지만 저에게는 그렇게 효과가 있는 제품은 아니었습니다. 이 제품은 습진용으로 손을 부드럽게 해주는 제품의 핸드크림입니다.

2. 시판 핸드크림 / 좋은 향이 나는 크림들 .. 밖에 나갈 때 핸드크림을 깜빡한 날이면.. 친구들에게 빌려서 잠깐 바르고 했는데 시판 핸드크림 , 향이 나는 크림들을 가끔 바르면.. 오히려 악화되는 느낌을 받았어요.. 아무래도 손이 물집도 나고 염증성이 되었는데 좀 독한 성분이 될 수 있는 크림을 발라서 그런 것 같아요. 물집이 심하게 올라오시는 분들은... 제품을 조심해서 사용해 주세요. 

3. 리얼베리어 수분크림은 제가 얼굴에 바르려고 한국에서 들어올 때 몇 통 사 왔었는데 이 브랜드가 아토피 용이기도 하고 수분감이 많고 자극적이지도 않으니깐... 한번 써보는 건 어떨까 하고 발라봤어요. 그런데 확실히 그동안 썼던 핸드크림보다는 진정효과가 있었습니다. 수분크림이라 끈적이지 않고 시원해서 화기도 잡아주는 역할을 했어요. 한통을 다 쓸 때에 한포진이 많이 괜찮아졌으나 계속 구매하기 어려워서 다른 로션을 찾았습니다.

4. 드디어 찾은 제 최애 크림! 을 소개하겠습니다. 드러그 스토어에 가시면 쉽게 구매 가능하시고요. 가격도 많이 비싸지도 않고 일단 구매가 쉽다는 것이 좋은 것 같아요. 한포진, 습진등에 좋은 핸드크림을.. 사이트에서 찾다가 한번 써보자 하고 구매했는데 대만족 하며 한 통 거의 다 써가고 있습니다. 핸드크림이 아기용이라 굉장히 순하고 유분기가 많은 찐득한 크림이 아니고 수분감이 있는 가벼운 크림으로 발라주면 손가락의 열기를 잡아주어요. 요즘 한포진 재 발생이 한 4번 있었어요. 싹 사라졌다가 일주일 지나면 다시 올라오고 이런 게 계속 반복되었거든요. 그래도 이 크림을 발라주면서 다시 올라왔을 때 엄청 심하게 재발하는 것을 막아주었던 것 같아요. 잠깐 올라왔다 없어지고 그러니깐 확실히 너무 걱정 안 하고 그냥 크림만 발라주며 의연하게 대처하게 됩니다. 저는 앞으로도 이 크림만 쓰게 될 것 같아요 한국 방문 전까지는.. 그리고 한국에 방문하면 그 블로그에 올라왔던 한포진 완치 크림을 구매해서 꼭 써보겠습니다. 


한포진으로 고생하는 모든 분들, 손 관리 열심히 해주시고요, 열심히 신경쓰고 관리하다 보면 언젠가는 완치가 되지 않을까요? 스트레스가 만병의 원인이니 스트레스 많이 받지 마시고 좋은 마음으로 열심히 크림 발라주세요. 

모두들 건강 유의하시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